본문 바로가기
LIFE/Daily Life

듀오링고와 함께하는 프랑스어 공부

by 브로페 2021. 11. 21.

 

요즘 프랑스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요즘이라고 하긴 좀 그렇고, 정확히 2021년 6월 20일부터 시작했으니까 벌써 네 달 정도가 지나버렸군요.

 

어떤 동기로 프랑스어 공부를 시작했을까요?

재작년 여름에 휴가를 조금 길게 내고 프랑스 남부 프로방스 지역으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휴양하기에도, 예쁘고 무용한 것들을 구경하기에도 정말 좋은 나라라고 생각해서 앞으로 1년에 한번씩은 프랑스를 여행해보자! 라는 원대한 꿈을 세웠었죠.  비록 몹쓸 코로나 때문에 여행을 가게 되진 못했지만, 앞으로 자주 가고 싶은 나라의 언어는 미리 배워두는 것이 좋겠다 싶어 시작했습니다.
+ 불어간지 다들 이것때문에 배우는거잖아요

그리운 마르세유 (프랑스어 배웠으니까 막세이라고 읽어라)

 

어떻게 배우고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한국 사람들은 외국어를 학원 가서 배웁니다. 제가 중국어를 배울 때도, 순례길 여행을 가기 위해 스페인어를 배웠을 때도 모두 종로에 있는 학원에 가서 배웠었죠. 혹은 요즘은 대사관 문화원에서도 외국어를 가르쳐주는 곳이 많아서 그런 곳에서 배운다고도 하더군요.
하지만 직장인의 입장에서 비용도 시간도 만만찮기 때문에 고민인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회사 일 끝나고 정해진 시간에 학원까지 다니기엔 사람이 너무 나태하고 놀기도 바쁜지라...

그래서 앱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요즘은 외국어 학습 앱이 정말 많이 나오더라구요. 국내에서 나오는 대부분의 외국어 학습 앱은 영어를 배우는 앱이지만, 외국 앱들은 제2외국어도 지원을 많이 합니다. 이런 언어 학습 앱 중에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앱이 있으니,

바로 듀오링고입니다.

듀오 귀여웡

 

듀오링고는 무엇인가요?

외국어 배우는 앱입니다. 그런데 언어가 엄청 다양합니다. 웬만한 메이저 외국어들은 모두 배울 수 있고, 심지어는 가상의 언어까지도 배울 수 있습니다! (그 가상의 언어가 무엇인지는... 겨울이 오는 드라마를 보면 알 수 있지요)
다만 모든 언어를 한국어로 배울 수 있는 건 아니고, 영어로 배우긴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영어는 한국어로 배울 수 있지만, 일본어는 영어로 배워야 하는...

몇가지 특징을 적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한 단원이 여러 개의 퀴즈 형태로 되어 있어 문제를 푸는 형태다.
   - 하트를 5개를 주고, 퀴즈를 틀리면 하트를 차감한다.
   - 하트를 모두 소진하면 충전될 때까지 기다린다. (4시간에 1개씩)
     * 그런데 연습을 한 단원 하면 하트를 무료로 준다!
     * 광고를 봐도 하트를 무료로 준다! (그런데 광고가 좀 길긴 하다)
   - 친구를 만들 수 있다.
(단 소통은 못한다. 이건 SNS가 아니기 때문)
     * 친구의 학습 현황을 공유받을 수 있다.
   - 유료 버전이 있고, 사용 시에는 하트 무제한 + 광고X 의 혜택을 받는다.
   - 리그제를 도입하고 있어 승강과 강등이 발생한다.
(리그가 좀 많다)

하트를 무제한으로 주는 유료 버전이 있긴 한데, 위 특징을 보면 아시겠지만 연습을 하면 하트가 계속 나오는 구조이기 때문에 굳이 유료버전을 쓸 필요가 없긴 합니다. 광고를 안본다는 점에선 유료 버전이 아주 괜찮은데, 이게 한번 결제하고 끝나는 게 아니라 월 정기 결제를 해야 해서 조금 부담이 되긴 합니다. (그래서 전 그냥 무료버전 쓰고 있습니다. 이런 체리피커)

 

듀오링고를 통해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을까요?

외국어 학습 앱이기는 해도, 앱이라는 특성 상 어느 한 외국어를 완벽하게 마스터하는 수준까지 커리큘럼이 짜여져 있지는 않다고 합니다. 그래도 일반적으로 모든 커리큘럼을 수강하면 중급 정도의 실력은 갖추게 된다고 하네요!

예를 들어, 프랑스어의 경우에는 DELF라는 시험을 기준으로 했을 때, (초급)A1 - A2 - B1 - B2 - C1 - C2(고급) 중 B2 정도까지는 취득 가능하다고 합니다. 외국어를 극한의 단계까지 올리는 것보다 취미로 배우고 싶다 하는 분들이라면, 듀오링고를 마스터하는 정도까지 하더라도 외국에서 프리토킹하는 데 전혀 지장이 없을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듀오링고 코스를 한번 마스터해보고, DELF B2를 응시해볼까 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학습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면 회사 근처의 알리앙스 프랑세즈*를 다녀볼까 합니다.

* 알리앙스 프랑세즈: 주한프랑스문화원에서 운영하는 프랑스어 학습기관

 

듀오링고로 프랑스어를 배워보니...

우선 제 경우, 영어를 어느정도 배운 상태에서 듀오링고 프랑스어 도전을 시작했습니다. 프랑스어는 영어와 어순도 거의 비슷하고, 단어도 유사한 것들이 많기 때문에  다른 언어들보다 진입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 같습니다.

단, 프랑스어 발음은 처음 배울 때는 정말 생소한데요, 학습을 하면서 직접 들어보고, 입으로 소리내어 말하는 문제가 다수 섞여 있어, 처음에는 조금 어렵지만 하루 이틀 계속 반복해서 하다보면 조금씩 익숙해지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다보면 프랑스를 프랑스라고 읽지 못하게 되죠

다만 가끔 현타가 씨게 올때가 있는데요, 프랑스어 문법 구조 상 모든 명사와 동사에 성별이 붙습니다. 즉, 어떤 단어는 남성형 단어, 어떤 단어는 여성형 단어인 것이죠. 그래서 빨리 풀려다가 남성형 단어에 여성 관사를 붙였다가 후두둑 틀려버리고
하트를 탕진해버리는 사태를 심심찮게 겪었고, 그 때마다 "때려칠까..." 하는 직장인의 고뇌가 밀려옵니다. 이것도 어느 정도 적응이 되면 대충의 감을 잡게 되는데, 그 감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제 주변에서도 듀오링고를 씁니다.

사실 제가 영업한 게 크긴 한데, 회사에서 이미 두 명 정도의 듀오링고 파워유저를 만들어봤습니다. 한 상사 분은 스페인어를 배우기 시작했는데, 유료 버전을 결제하더니 하루에 몇천 포인트씩 경험치를 쌓는 괴물이 되어버렸고... 다른 분은 예전에 제2외국어로 배우던 일본어를 듀오링고로 다시 시작했는데, 가끔씩 제게 날아오는 그 분의 성과 푸쉬알림이 오면 아주 뿌듯합니다.

그런 것들을 보면서 저도 열심히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분발하십시오 매니저님들

 

전체적인 듀오링고 사용 소감

커리큘럼도 잘 구성되어 있고, 사용성도 직관적입니다. 학습 유도를 위한 각종 장치가 잘 되어 있어 학습 동기를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단, 무료 버전의 경우 광고가 조금 거슬릴 수 있어 이 부분은 사용자의 선택이 필요해 보입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제2외국어 학습에 아주 도움이 되는 앱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듀오링고를 써보실 분이 계시다면 친추 부탁 드립니다! 친추를 하면 서로의 학습 현황도 공유할 수 있고, 중요한 마일스톤을 넘었을 때 (예를 들어 30,000XP를 모았을 때) 서로 축하하고 동기부여를 할 수 있어서 친구가 많으면 많을 수록 학습 의지를 불태울 수 있습니다 :)

 

같이 제2외국어 배워봐요!

앱을 깔고 친구 추가(ADD FRIENDS) 버튼을 누른 후에 brofebeingmad 검색해주시면 친구 추가가 가능합니다.
함께 무료로 외국어 공부... 해볼까요 우리?

 

마지막으로,
듀오링고 대기 화면에서 나오던 인상적인 동기부여 문구를 하나 써놓고 글을 마무리하려 합니다.

 

15 minutes a day can teach you a language.
What can 15 minutes of social media do?

 

브로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