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90

집을 살까 한다 (1) 집은 어디에 마련해야 하는가 한창 집값이 폭등하던 몇 년 전부터 내 집 한 채 마련해야겠다는 생각이 떠난 적은 없었다. 비단 나만 그랬던 것이 아니라, 내 또래 세대는 모두들 생각하고 있던 주제일 것이다. 하지만 그 당시 갓 직장인이 된 사회초년생이 그 비싼 집을 매수할 가능성은 없었다. 그래도 이제 기회가 찾아온 것 같다. 집값도 작년에 비해 많이 떨어진 상태고, 매수를 위한 여러 제도들도 준비되어 있어, 올해 안으로 한 번 도전을 해볼 때가 된 것 같다. 우선 내가 주택 매수에 대해 고민하던 부분들을 시리즈로 연재하며 정리해볼까 한다. 모두가 알다시피 주택 매매에 관해서는 거시적으로 위치부터 미시적으로는 방 구조까지 정말 많은 변수들이 있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내 생각을 차근차근 정리해보는 것이 매수에 도움이 될 것 같다. 1.. 2023. 4. 14.
[C# for Unity] 콘솔창에 메시지 띄우기 이번 글은 아래 영상(B3)을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참고로 개발 환경 준비 및 기본 개념을 위한 B0~B2 강의도 아래와 같이 준비되어 있으니 참고하여 개발 환경 및 기본 개념을 탑재하도록 하자. (1) 유니티3D 알아보며 설치해보아요 [유니티 입문 강좌 B0] - YouTube (1) 인터페이스와 조작법 살펴보기 [유니티 입문 강좌 B1] - YouTube (1) 게임 구조와 프로그래밍 [유니티 입문 강좌 B2] - YouTube 유니티 프로그래밍의 시작, 콘솔창에 메세지 띄워보기 [유니티 입문 강좌 B3] 유니티 에디터에 접속 후 하단 Assets 창에서 오른쪽 클릭 > Create > C# Script를 클릭하면 새로운 C# 스크립트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이렇게 생성된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이미.. 2023. 4. 13.
[C# for Unity] 개발 환경 준비하기 게임 개발을 배우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다루어야 할 툴 중에 게임 엔진 프로그램이 있다. 크게는 유니티(Unity)와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으로 나뉘는데, 목적에 따라 취사선택해서 배우는 편이다. 나는 가볍게 시작하고 싶어 유니티 엔진을 배우기 시작했는데, 유니티 엔진을 활용한 게임 개발에 필수적으로 따라오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바로 C#이다. 1인 게임 개발을 위해 유니티 엔진 사용법을 배우고 싶다면 필연적으로 C#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이 두 개를 동시에 배우기 위해선 당연히 사전에 학습 환경을 내 기기 안에 준비해두어야 하며, 아래와 같이 3가지 요소를 미리 준비해두어야 하겠다. 유니티 엔진 (Unity Engine) 당연히 게임 개발의 모체가 되는 게임 엔.. 2023. 4. 12.
<푸가 커피 로스터스> 잠실 직장인들의 카페인 충전소 💡 모든 직장인들이 오후를 버티기 위해 충전해야 하는 카페인. 잠실에는 맛있는 커피로 주변 직장인들의 오후 근무를 책임져주는 카페가 있다. 장미상가 지하에 위치한 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맛있고 빠르게 내려준다. 잠실 장미상가 근처에서 점심을 먹고 나면 꼭 들르는 곳이 있다. 장미상가 지하 1층에 위치한 가 그곳인데, 프랜차이즈 카페와 사내 카페에 질렸을 때 종종 찾아가는 곳이다. (사실 질리지 않아도 자주 찾아간다) 아주 작은 에스프레소 바와 같은 느낌을 풍기지만, 에스프레소 외에도 콜드브루, 핸드드립 등 다양한 종류의 커피 음료를 제공하고 있다. 잠실 장미상가에 위치한 카페 는 상가 서쪽 입구로 들어가서 복도를 쭉 걸으면 바로 찾을 수 있는 곳이다. 간판이 따로 있는 곳은 아니지만 바로 찾을 수 .. 2023. 3. 28.
[잠실 직장인 점심 맛집] 일식집 <토도로끼> 💡 잠실 직장인 점심식사 맛집 시리즈 두 번째 편으로 잠실 더샵 스타파크에 위치한 일식집 에 다녀왔다. 밤에는 이자카야로 바뀌지만 점심에는 평범한 일식을 파는 곳으로, 생각보다 놀라운 퀄리티의 음식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주 화요일에는 잠실 더샵 스타파크 상가 1층에 위치한 에 다녀왔다. 사실 이 곳은 내가 잠실로 이직한 후 처음으로 가본 식당 중 한 곳인데, 밤에는 이자카야로 영업을 하지만 점심에는 다양한 종류의 일식 메뉴를 파는 일식당이다. 간판에 식사 메뉴가 많이 적혀있는 걸 보면 이자카야보다는 점심 영업이 더 메인이 되어버린 것 같기도 하다. 의 음식은 맛이 꽤 좋아서 가끔씩은 웨이팅이 있을 때도 있다. 웨이팅이 없더라도 점심시간에는 거의 항상 자리가 꽉 차 있는 곳으로, 어느 정도 기다릴 각오는.. 2023. 3. 23.
[상계동 길거리 음식 탐방] 토스트 맛집 <달,빛> 💡 중계동과 상계동 주민의 길벗인 당현천에는 맛있는 토스트와 음료를 판매하는 푸드 트레일러가 하나 있다. 노원 청년가게 8호점인 이곳에서는 산책 때, 혹은 퇴근길에 간단하게 사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준비되어 있다. 상계동 주민이라면 익숙한 산책로 중 당현천이 있다. 아침에는 중계역으로의 출근길로, 저녁에는 밤산책용으로도 요긴히 쓰이는, 주위 경치가 아주 좋은 곳이다. 이곳에 커피와 토스트를 아주 분위기 있게 파는 푸드 트레일러가 하나 있어, 퇴근길에 방문해 보았다. 상계동 당현천변에 위치한 은 커피와 토스트를 파는, 간단히 식사를 해결하거나 음료를 즐길 수 있는 푸드 트레일러이다. 당현천 주변에는 아파트가 많아 이렇다 할 상점가가 많지 않은데, 밤산책을 하다가 출출하거나 목마를 때, 이용해 볼 수 있는 .. 2023. 3. 20.
[잠실 직장인 점심 맛집] 장미상가 지하1층 <알뜰식당> 💡 잠실 직장인 점심식사 맛집 시리즈 첫 편으로 장미상가 맛집 에 다녀왔다. 장미상가 안 수많은 백반집 중에서 바로 눈에 띈, 구수한 한식을 제공하는 이곳은 점심 한 끼를 괜찮은 가격에 해치울 수 있는 가성비 한식 맛집이다. 잠실 직장인들은 웬만하면 한번쯤 이름을 들어봤을 곳이 있다. 송파구 신천동 장미아파트의 상가동인 “장미상가”는, 얼핏 일반적인 아파트 상가처럼 들린다. 하지만 장미상가에는 정말 엄청난 규모의 식당가가 위치해 있으며, 자연스럽게 잠실역 근처 직장인들의 점심식사 장소로 애용되는 곳이다. 잠실역 북단의 삼성SDS타워, 향군타워, 국민연금, 쿠팡, 수협 등에 다니는 직장인들은 모를 수가 없는 곳이다. ▼ 장미아파트 종합상가 위치 ▼ 앞으로는 잠실에서 일하면서 들러본, 점심 식사하기 괜찮은 .. 2023. 3. 19.
[남프랑스 여행 후기] 5일차: 프로방스의 작은 마을들 💡 프로방스에서의 마지막 날은 소도시 투어로 시작한다. 렌터카가 없으면 쉽게 가지 못하는 프로방스의 아름다운 마을들을 둘러보고, 아비뇽을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돌아본다. 그리고 이제, 니스가 있는 코트다쥐르 지방으로 떠난다. ▼ 하루 전 반 고흐 투어 경로가 궁금하다면? ▼ [남프랑스 여행 후기] 4일차: 고흐의 도시 아를과 빛의 채석장 💡 아비뇽을 거점으로 삼아 프로방스 당일치기 여행을 떠난다. 반 고흐가 사랑한 도시 아를과, 그 옆의 돌산에 위치한 레보드프로방스는 모두 반고흐의 유산이 살아 숨 쉬는 곳이다. 사실상 반 itsbrofetime.tistory.com 아비뇽을 떠나는 날 프로방스의 소도시 투어 잠시 아비뇽에서 산책을 향수의 도시 그라스로 2019년 8월 19일(월) 일정 요약 아비뇽에서 투.. 2023. 3.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