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WORK/HR & Career

λ‚˜μ˜ 컀리어 κ³ λ―Ό, 그리고 μ›μ˜¨μ› λ―ΈνŒ…

by 브둜페 2023. 3. 8.

 

πŸ’‘ 컀리어에 λŒ€ν•œ 고민은 직μž₯인이라면 λˆ„κ΅¬λ‚˜ 가지고 μžˆμ„ 것이닀. λ‚˜ μ—­μ‹œ μ‹ μž…μ‚¬μ›μœΌλ‘œ μž…μ‚¬ν•œ 2018λ…„λΆ€ν„° μ§€κΈˆκΉŒμ§€ 컀리어 고민만 κ³„μ†ν•˜κ³  μ‚΄μ•˜λ˜ 것 κ°™λ‹€. μƒˆ νšŒμ‚¬μ— 온 지 λ°˜λ…„μ§Έ, λ§˜μ— λ“œλŠ” 뢀뢄도 μžˆμ§€λ§Œ 뢈만인 뢀뢄도 μžˆλ‹€. μ–Όλ§ˆ μ „ 이런 λ‚΄μš©μ„ λ§€λ‹ˆμ €μ™€ κ³΅μœ ν•  수 μžˆμ—ˆλ˜ μ›μ˜¨μ› λ―ΈνŒ…μ„ μ§„ν–‰ν–ˆλ‹€.

 

 

  • 직μž₯인 λˆ„κ΅¬λ‚˜ 컀리어에 λŒ€ν•œ 고민은 μžˆλ‹€
  • μƒμ‚¬μ™€μ˜ μΌλŒ€μΌ λŒ€λ©΄, μ›μ˜¨μ› λ―ΈνŒ…
  • μƒˆλ‘œμš΄ λ§€λ‹ˆμ €μ™€μ˜ 첫 μ›μ˜¨μ› λ―ΈνŒ…
  • 쒋은 μ›μ˜¨μ› λ―ΈνŒ…μ„ μœ„ν•œ 상사와 μ§μ›μ˜ μ‹€μ²œ
  • κ΅¬κΈ€μ˜ μ›μ˜¨μ› κ°€μ΄λ“œλΌμΈ

 

 

직μž₯인 λˆ„κ΅¬λ‚˜ 컀리어에 λŒ€ν•œ 고민은 μžˆλ‹€

컀리어에 λŒ€ν•œ 고민은 끝이 μ—†λ‹€. λ‹¨μˆœν•˜κ²ŒλŠ” 급여와 μ •λ…„λΆ€ν„° μ‹œμž‘ν•΄μ„œ, λ³΅μž‘ν•˜κ²ŒλŠ” “이 직무가 μ–Όλ§ˆλ‚˜ μœ λ§ν•œμ§€”, “이 νšŒμ‚¬κ°€ 지속가λŠ₯할지”, “ν˜„ 컀리어 심측 개발 vs 컀리어 μ „ν™˜”κ³Ό 같이 끝도 없이 μ΄μ–΄μ§€λŠ” 것이 컀리어 고민이닀. μ•„λ§ˆλ„ μ£½κΈ° μ „κΉŒμ§€ 계속 이 고민을 μ•ˆκ³  μ‚΄κ²Œ λ˜μ§€ μ•Šμ„κΉŒ? μ΅œμ†Œν•œ λ‚΄κ°€ μΌμ΄λΌλŠ” 것을 ν•˜λŠ” 이상, 이 고민은 인생을 ν•¨κ»˜ν•  κ±±μ • 쀑 ν•˜λ‚˜μΌ 것이닀.

λ‚˜ μ—­μ‹œ 컀리어에 λŒ€ν•œ 고민이 λ§Žμ€ νŽΈμ΄λ‹€. 데이터 λΆ„μ„κ°€λ‘œμ„œ μ»€λ¦¬μ–΄μ˜ 지속 κ°€λŠ₯μ„±, 타 데이터 직ꡰ으둜 μ»€λ¦¬μ–΄μ˜ μ „ν™˜ 등에 λŒ€ν•΄ λŠμž„μ—†μ΄ κ³ λ―Όν•˜κ³ , 그것을 μ—…λ¬΄λ‚˜ 일상에 νˆ¬μ˜ν•˜λ €κ³  λ…Έλ ₯ν•˜λŠ” νŽΈμ΄λ‹€. ν•˜μ§€λ§Œ μ–΄λ–€ 고민듀은 ν˜„ν–‰ μ—…λ¬΄λ‚˜ μžκΈ°κ³„λ°œμ„ 톡해 ν•΄κ²°ν•˜κΈ° νž˜λ“  뢀뢄이 μžˆλ‹€. ν˜Ήμ€ 혼자만의 고민으둜 ν•΄κ²°λ˜μ§€ μ•ŠλŠ” 고민듀도 μžˆλ‹€. INTJλΌμ„œ κ·ΈλŸ°μ§€, λ‚œ 이런 고민을 혼자 λ¨Όμ € 끙끙 생각해 보고, 보톡은 κ·Έ μ•ˆμ—μ„œ 해결책을 찾으렀고 λ…Έλ ₯ν•œλ‹€.

ν•˜μ§€λ§Œ 혼자만의 고민이 해결책을 내놓지 λͺ»ν•˜λŠ” κ²½μš°λ„ μžˆλ‹€. 이럴 λ•ŒλŠ” κ²°κ΅­ 동일 직무에 μžˆλŠ” λ™λ£Œλ“€, ν˜Ήμ€ μƒμ‚¬μ™€μ˜ 면담을 톡해 ν•΄κ²°μ˜ μ‹€λ§ˆλ¦¬λ₯Ό μ°ΎλŠ” 방법을 νƒν•˜κ²Œ λœλ‹€. 비단 컀리어 고민뿐만 μ•„λ‹ˆλΌ, νšŒμ‚¬ μƒν™œκ³Ό 업무에 λŒ€ν•œ λͺ¨λ“  생각은 λ™λ£Œλ‚˜ μƒμ‚¬μ™€μ˜ 적극적인 λŒ€ν™”λ₯Ό 톡해 ν•΄κ²°ν•˜λŠ” κ²½μš°κ°€ 제일 λ§Žλ‹€.

 

μƒμ‚¬μ™€μ˜ μΌλŒ€μΌ λŒ€λ©΄, μ›μ˜¨μ› λ―ΈνŒ…

μ›μ˜¨μ›(one-on-one) λ―ΈνŒ…μ€, μ‰½κ²Œ 말해 μƒμ‚¬μ™€μ˜ μΌλŒ€μΌ 면담이닀. μ‚¬μ „μ μœΌλ‘œ μ›μ˜¨μ› λ―ΈνŒ…μ€ μΌλ°˜μ μœΌλ‘œλŠ” 주기적으둜 이루어지며, 상사와 직원 κ°„μ˜ μ†Œν†΅μ„ μ›ν™œν•˜κ²Œ ν•˜κΈ° μœ„ν•΄ ν•„μš”ν•œ λŒ€ν™”μ΄λ‹€. 면담을 톡해 상사와 직원은 μ„œλ‘œμ˜ μ—­ν• , 업무 μˆ˜ν–‰ 상황, ν”Όλ“œλ°± 등을 자유둭게 이야기할 수 있고, μ„œλ‘œμ˜ 업무 ν™˜κ²½κ³Ό μ„±κ³Ό κ°œμ„ μ— λŒ€ν•œ μ˜κ²¬μ„ λ‚˜λˆŒ μˆ˜λ„ μžˆλ‹€.

μƒμ‚¬μ™€μ˜ 면담은 μ–΄λ–€ κ³³μ—μ„œλŠ” (특히 외ꡭ계 κΈ°μ—…μ—μ„œλŠ”) κ½€ λ‹Ήμ—°ν•œ κ²ƒμœΌλ‘œ 받아듀여진닀. ν•˜μ§€λ§Œ 생각보닀 μ›μ˜¨μ› λ―ΈνŒ…μ„ 주기적으둜 ν•˜μ§€ μ•Šκ±°λ‚˜ μ•„μ˜ˆ ν•˜μ§€ μ•ŠλŠ” νšŒμ‚¬λ“€λ„ λ§Žλ‹€. λ‚˜ μ—­μ‹œ λ§Žμ€ νšŒμ‚¬λ₯Ό κ±°μ³€μ§€λ§Œ μ–΄λ–€ μ‘°μ§μ—μ„œλŠ” 주기적으둜 μ›μ˜¨μ› λ―ΈνŒ…μ„ μ§„ν–‰ν–ˆλ˜ 반면, μ–΄λ–€ μ‘°μ§μ—μ„œλŠ” λΉ„μ •κΈ°μ μœΌλ‘œ μ§„ν–‰ν•˜κ±°λ‚˜ μ•„μ˜ˆ μ§„ν–‰ν•˜μ§€ μ•Šμ•˜λ˜ 적도 μžˆλ‹€.

ν˜ΉμžλŠ” μƒμ‚¬μ™€μ˜ 면담이 μ—…λ¬΄λ‚˜ 컀리어에 μ–Όλ§ˆλ‚˜ 도움이 λ˜κ² λƒκ³  λ¬»λŠ”λ‹€. λ¬Όλ‘  μ›μ˜¨μ› λ―ΈνŒ… μ—­μ‹œ ν˜•μ‹μ μΈ ν–‰μœ„μ— κ·ΈμΉœλ‹€λ©΄ 정말 도움이 λ˜μ§€ μ•ŠλŠ” μš”μ‹ν–‰μœ„μ— κ·ΈμΉ  μˆ˜λ„ μžˆλ‹€. ν•˜μ§€λ§Œ μ œλŒ€λ‘œ 된 μ›μ˜¨μ› λ―ΈνŒ…μ€ 상사와 직원 κ°„μ˜ 관계λ₯Ό λ”μš± κ°€κΉκ²Œ λ§Œλ“€μ–΄μ€„ 뿐만 μ•„λ‹ˆλΌ, μ§μ›μ˜ 고민도 ν•΄κ²°ν•  수 μžˆλŠ” μ€‘μš”ν•œ 기회둜 μž‘μš©ν•œλ‹€. μ–΄λŠ ν•œμͺ½μ΄ 일방적인 이읡을 μ–»λŠ” ꡬ쑰가 μ•„λ‹Œ, μ°Έμ—¬μž λͺ¨λ‘κ°€ λŒ€ν™”λ₯Ό 톡해 문제λ₯Ό ν•΄κ²°ν•  수 μžˆλŠ” μž₯으둜써의 κΈ°λŠ₯을 ν•˜λŠ” 것이닀.

μƒμ‚¬λŠ” μ œλŒ€λ‘œ 된 μ›μ˜¨μ›μ„ 톡해 μ§μ›λ“€μ˜ μ—­λŸ‰κ³Ό 업무 ν˜„ν™©μ„ 더 μžμ„Ένžˆ νŒŒμ•…ν•  수 있고, 이λ₯Ό 기반으둜 문제 해결을 효과적으둜 도와쀄 수 μžˆλ‹€. 직원듀 μ—­μ‹œ μ›μ˜¨μ›μ„ 톡해 μžμ‹ μ˜ κ³ λ―Όμ΄λ‚˜ λ¬Έμ œμ μ„ μƒμ‚¬μ—κ²Œ 털어놓을 수 있으며, 이λ₯Ό ν•΄κ²°ν•˜κΈ° μœ„ν•œ 방법을 ν•¨κ»˜ μ°Ύμ•„κ°ˆ 수 μžˆλ‹€. 단, 상사와 직원 λͺ¨λ‘ μ„œλ‘œμ—κ²Œ 도움을 λ°›λŠ”λ‹€λŠ” μƒκ°μœΌλ‘œ μž„ν•΄μ•Ό ν•  것이닀. μ›μ˜¨μ›μ€ 직원이 일방적으둜 μƒμ‚¬μ˜ 도움을 λ°›λŠ” μžλ¦¬λŠ” μ•„λ‹ˆκΈ° λ•Œλ¬Έμ΄λ‹€.

 

μƒˆλ‘œμš΄ λ§€λ‹ˆμ €μ™€μ˜ 첫 μ›μ˜¨μ› λ―ΈνŒ…

μ–Όλ§ˆ μ „ νŒ€μ˜ λ§€λ‹ˆμ €κ°€ λ°”λ€Œμ—ˆλ‹€. κ·Έλ™μ•ˆ 합을 잘 맞좰온 λ§€λ‹ˆμ €λ‹˜μ€ μƒˆλ‘œμš΄ λΆ€μ„œλ‘œ μ΄λ™ν•˜μ‹œκ³ , λ°”λ‹€ κ±΄λ„ˆ λŸ°λ˜μ—μ„œ 온 영ꡭ인 λ§€λ‹ˆμ €κ°€ 우리 νŒ€μ„ μƒˆλ‘­κ²Œ 맞게 λ˜μ—ˆλ‹€. μ•„λ¬΄λž˜λ„ μƒˆλ‘œμš΄ νšŒμ‚¬μ— λ§€λ‹ˆμ €λ‘œ λ°”λ‘œ μ±„μš©λ˜μ–΄μ„œμΈμ§€ 당뢄간은 업무와 νŒ€μ›λ“€ νŒŒμ•…μ— μ§‘μ€‘ν•˜λŠ” λͺ¨μ–‘이닀.

μ–΄λŠ 정도 업무λ₯Ό νŒŒμ•…ν•˜κ³  λ‚˜μž, μƒˆλ‘œμš΄ λ§€λ‹ˆμ €λŠ” νŒ€μ› λͺ¨λ‘μ™€ μ›μ˜¨μ› λ―ΈνŒ…μ„ μ§„ν–‰ν•˜κΈ° μ‹œμž‘ν–ˆλ‹€. μ§€λ‚œμ£Ό λͺ©μš”μΌμ—λŠ” λ§€λ‹ˆμ €μ™€ λ‚˜μ˜ μ›μ˜¨μ›μ΄ μžˆμ—ˆλ‹€. 사내 μΉ΄νŽ˜μ—μ„œ 40λΆ„κ°€λŸ‰ μ§„ν–‰ν•œ μ›μ˜¨μ› λ―ΈνŒ…μ΄μ—ˆλŠ”λ°, 첫 μ›μ˜¨μ›μ΄λΌ κ·ΈλŸ°μ§€ 생각보닀 μΊμ£Όμ–Όν•œ λΆ„μœ„κΈ° μ†μ—μ„œ μƒλŒ€μ μœΌλ‘œ νŽΈμ•ˆν•œ 어젠닀와 ν•¨κ»˜ μ§„ν–‰λ˜μ—ˆλ‹€.

μ–΄μ  λ‹€λŠ” λ‚˜μ˜ 컀리어 이야기뢀터 μ‹œμž‘λ˜μ—ˆλ‹€. λ¦¬ν¬λ£¨ν„°λ‘œ μ‹œμž‘ν•΄ 데이터 λΆ„μ„κ°€λ‘œ ν™œλ™ν•˜κ²Œ 된 계기와 ν˜„ν™© 등을 μ„€λͺ…ν–ˆκ³ , 그에 λ§žμΆ”μ–΄ λ§€λ‹ˆμ €λ‹˜μ€ 본인의 컀리어가 μ–΄λ–»κ²Œ ν˜λŸ¬μ™”λŠ”μ§€ 썰을 ν’€κΈ° μ‹œμž‘ν–ˆλ‹€. ν₯미둜운 점은 λ§€λ‹ˆμ €λ‹˜ μ—­μ‹œ 컀리어λ₯Ό λΆ„μ„κ°€λ‘œ μ‹œμž‘ν–ˆκ³ , 그보닀 더 λ‹€μ–‘ν•œ μ—¬λŸ¬ ν¬μ§€μ…˜μ„ 거쳐 이 μžλ¦¬κΉŒμ§€ 였게 λ˜μ—ˆλ‹€λŠ” 것이닀. 데이터 μ™ΈκΈΈλ§Œ μƒκ°ν•˜λ˜ λ‚˜μ—κ²ŒλŠ” 생각보닀 μ‹ μ„ ν•œ μ»€λ¦¬μ–΄νŒ¨μŠ€μ˜€λ‹€.

과거의 컀리어와 ν•¨κ»˜ ν˜„μž¬ 업무에 λŒ€ν•œ 이야기, 그리고 이 μ§€μ μ—μ„œ λ‚΄κ°€ μƒκ°ν•˜λŠ” 업무 상 κ³ λ―Όκ³Ό 그와 μ—°κ²°λœ 컀리어에 λŒ€ν•œ 고민도 ν•¨κ»˜ 이야기할 수 μžˆμ—ˆλ‹€. λ¬Όλ‘  μ‹œκ°„μ΄ λ§Žμ§€ μ•Šμ•„ λ‚΄κ°€ 가진 λͺ¨λ“  고민듀을 풀어놓을 μˆ˜λŠ” μ—†μ—ˆμ§€λ§Œ, 털어놓은 λ‚΄μš©μ— λŒ€ν•΄ λ‚˜λ¦„λŒ€λ‘œ ν˜„μ‹€μ μΈ μ‘°μ–Έκ³Ό λ§€λ‹ˆμ €μ˜ κ³„νšμ— λŒ€ν•΄ μ†”μ§νžˆ 듀을 수 μžˆμ—ˆλ˜ μ‹œκ°„μ΄μ—ˆλ‹€.

μ†”μ§ν•˜λ‹€λŠ” 것이 κ½€ μ€‘μš”ν•œλ°, μ–΄μ¨Œλ“  νŒ€μ„ μ΄λŒμ–΄κ°€μ•Ό ν•˜λŠ” λ§€λ‹ˆμ €μ˜ μž…μž₯μ—μ„œλŠ” νŒ€μ›μ˜ 고좩을 λ¬΄ν•œμ •μœΌλ‘œ ν•΄κ²°ν•΄ 쀄 μˆ˜λŠ” μ—†μ—ˆμ„ 것이닀. ν•΄κ²° κ°€λŠ₯ν•œ 뢀뢄은 해결에 도움을 주되, 전체적인 νŒ€μ˜ κ³„νšκ³Ό νŒ€μ›μ˜ κ°œλ³„μ μΈ 고좩을 적절히 μΌμΉ˜μ‹œμΌœ ν•΄κ²°ν•˜λŠ” 것이 λ§€λ‹ˆμ €μ˜ 역할일 ν…Œλ‹€. λ‚˜μ˜ μž…μž₯을 κ°€μ Έκ°„ μ›μ˜¨μ›μ΄μ—ˆμ§€λ§Œ, λ―ΈνŒ…μ΄ 끝났을 λ•ŒλŠ” νŒ€μ˜ λ°©ν–₯μ„±κ³Ό κ³„νšμ— λŒ€ν•΄μ„œλ„ ν•œλ²ˆ 더 κ³ λ―Όν•΄ λ³Ό 수 μžˆμ—ˆλ˜ μ‹œκ°„μ΄μ—ˆλ‹€.

 

쒋은 μ›μ˜¨μ› λ―ΈνŒ…μ„ μœ„ν•œ 상사와 μ§μ›μ˜ μ‹€μ²œ

쒋은 μ›μ˜¨μ› λ―ΈνŒ…μ€ 상사와 직원이 ν•¨κ»˜ λ§Œλ“€μ–΄κ°€λŠ” 것이라고 μƒκ°ν•œλ‹€. 상사가 λ¬΄μž‘μ • “λΌλ–ΌλŠ”~” ν•˜λ©° κ²½ν—˜μ„ μ–˜κΈ°ν•˜λŠ” κ²ƒλ§Œμ΄ λŠ₯사가 μ•„λ‹ˆκ³ , λΆ€ν•˜ 직원이 μ–΅μ§€λ‘œ λ―ΈνŒ…μ— μ°Έμ—¬ν•˜λŠ” 것도 λ”λ”μš± 쒋지 μ•Šμ€ 면담이닀. νŒ€μ˜ λ°©ν–₯κ³Ό μ§μ›μ˜ 업무λ₯Ό μΌμΉ˜μ‹œν‚€λ©΄μ„œλ„, λ™μ‹œμ— μ‚¬νšŒμƒν™œμ˜ μ„ λ°°λ‘œμ„œ μ μ ˆν•œ 쑰언을 ν•¨κ»˜ κ³λ“œλŠ” κ²ƒμ΄μ•Όλ§λ‘œ 이상적인 μ›μ˜¨μ›μ˜ λ°©ν–₯이라고 μƒκ°ν•œλ‹€.

μ•„λž˜λŠ” μƒˆ λ§€λ‹ˆμ €μ™€μ˜ μ›μ˜¨μ› λ―ΈνŒ…μ„ 톡해 λ‚΄κ°€ λŠλ‚€, 쒋은 μ›μ˜¨μ› λ―ΈνŒ…μ„ 이끌기 μœ„ν•œ λͺ‡ 가지 μ‹€μ²œ λ°©μ•ˆμ΄λ‹€.

  • μƒμ‚¬λŠ” 사전에 메일, μŠ¬λž™ λ“±μœΌλ‘œ μ›μ˜¨μ› μ‹œκ°„κ³Ό μ–΄μ  λ‹€ κ³΅μœ ν•˜μž. λ―ΈνŒ… μ‹œκ°„μ΄ λ„ˆλ¬΄ κΈΈλ©΄ 집쀑λ ₯이 떨어지고, λ„ˆλ¬΄ 짧으면 μΆ©λΆ„ν•œ λŒ€ν™”κ°€ 이루어지지 μ•Šμ„ 수 μžˆλ‹€. λ˜ν•œ, μ–΄μ  λ‹€λ₯Ό 미리 κ³΅μœ ν•˜μ—¬ μ°Έμ—¬ν•˜λŠ” 직원이 μΆ©λΆ„νžˆ μ€€λΉ„λ₯Ό ν•  수 μžˆλ„λ‘ ν•˜μž.
  • 일방적인 λŒ€ν™”κ°€ μ•„λ‹Œ, μ„œλ‘œμ˜ 생각을 κ³΅μœ ν•˜λŠ” μž₯으둜 ν™œμš©ν•˜μž. μ›μ˜¨μ›μ€ μ§μ›μ˜ 업무에 λŒ€ν•œ μƒμ‚¬μ˜ 일방적인 ν”Όλ“œλ°± 전달이 μ•„λ‹ˆλ‹€. 직원이 업무에 λŒ€ν•œ μ˜κ²¬μ„ μΆ©λΆ„νžˆ κ°œμ§„ν•  수 μžˆλ„λ‘ 상사 λ˜ν•œ λ°°λ €κ°€ ν•„μš”ν•˜λ‹€.
  • 문제 해결에 λŒ€ν•œ 적극적인 νƒœλ„λ₯Ό κ°€μ§€μž. ν˜•μ‹μ μ΄κ³  μ•Œλ§Ήμ΄κ°€ μ—†λŠ” μ›μ˜¨μ›μ—μ„œλŠ” 상사와 직원 κ·Έ λˆ„κ΅¬μ˜ λ¬Έμ œλ„ ν•΄κ²°ν•  수 μ—†λ‹€.
  • 상사와 직원 λͺ¨λ‘ μ†”μ§ν•œ μžμ„Έλ₯Ό κ°€μ§€μž. “이런 μ–˜κΈ°κΉŒμ§€ 해도 될까?”ν•˜λ©° λ‚΄κ°€ 가진 고민을 μˆ¨κΈ΄λ‹€λ©΄ 직원은 얻을 수 μžˆλŠ” 것이 μ—†λ‹€. 상사 λ˜ν•œ 해결이 λ‹Ήμž₯ μ–΄λ €μš΄ κ³ λ―Όλ“€κΉŒμ§€ 무쑰건적으둜 ν•΄κ²°ν•˜λ € ν•˜μ§€ 말자. μ†”μ§ν•œ λŒ€ν™”μ™€ 이해 μ†μ—μ„œ 상사와 μ§μ›μ˜ μ‹ λ’°κ°€ κ΅¬μΆ•λœλ‹€.

 

κ΅¬κΈ€μ˜ μ›μ˜¨μ› κ°€μ΄λ“œλΌμΈ

μ›μ˜¨μ›μ€ λ―Έκ΅­μ—μ„œλŠ” 생각보닀 μ²΄κ³„ν™”λœ λ―ΈνŒ…μœΌλ‘œ, κ΅¬κΈ€μ—μ„œλŠ” μ•„μ˜ˆ μ›μ˜¨μ› λ―ΈνŒ… κ°€μ΄λ“œλΌμΈκΉŒμ§€ μ œμž‘ν•˜μ—¬ λ°°ν¬ν•˜κ³  μžˆλ‹€. μ›μ˜¨μ› λ―ΈνŒ… 후에 이 κ°€μ΄λ“œλΌμΈμ„ μ‚΄νŽ΄λ³΄λ‹ˆ, μƒˆ λ§€λ‹ˆμ €λŠ” 이 룰을 κ½€ 잘 μ§€μΌœκ°€λ©΄μ„œ μ›μ˜¨μ› λ―ΈνŒ…μ„ ν–ˆλ˜ 것 κ°™λ‹€. λ‚΄κ°€ μ›μ˜¨μ›μ„ 진행해야 ν•˜λŠ” μƒμ‚¬μ΄κ±°λ‚˜, 곧 μ›μ˜¨μ›μ— λ“€μ–΄κ°ˆ νŒ€μ›μ΄λΌλ©΄ ν•œ 번 정독해 보도둝 ν•˜μž.

 

λ―ΈνŒ…μ„ 주기적으둜 μ‹œν–‰ν•˜λΌ

  • 맀주 ν˜Ήμ€ 격주둜 μΌμ •ν•œ μ‹œκ°„μ„ μ •ν•  것 (30λΆ„~1μ‹œκ°„)
  • νšŒμ˜μ‹€μ΄λ‚˜ μ˜€ν”ΌμŠ€ κ³΅κ°„μ—μ„œ λ²—μ–΄λ‚  것

μ›μ˜¨μ› λ―ΈνŒ…μ˜ μ–΄μ  λ‹€ μ„€μ •

  • λ―ΈνŒ… μ‹œκ°„μ„ ꡬ쑰화할 수 μžˆλ„λ‘ 사전에 μ–΄μ  λ‹€λ₯Ό λ¬Έμ„œν™”ν•˜κ³  λ§€λ‹ˆμ €μ™€ νŒ€μ›μ΄ λͺ¨λ‘ μ–΄μ  λ‹€ 섀정에 κΈ°μ—¬ν•  것
  • μ°Έκ³ ν•  λ§Œν•œ μ–΄μ  λ‹€:
    • 업무 κ²½κ³Ό 확인
    • 업무 상 μ–΄λ €μš΄ μ μ΄λ‚˜ 이슈
    • λͺ©ν‘œ κ΄€λ ¨ λ‚΄μš© μ—…λ°μ΄νŠΈ
    • νœ΄κ°€, λΉ„μš©μ§‘ν–‰ λ“± 행정적 μ•ˆκ±΄
    • λ‹€μŒ λ‹¨κ³„λ‘œμ˜ 진행을 μœ„ν•œ λ™μ˜
    • 컀리어 개발 및 μ½”μΉ­

μ›μ˜¨μ› λ―ΈνŒ… μ‹œν–‰ κ·œμΉ™

  • μ‹œκ°„μ„ μ—„μˆ˜ν•  것
  • κ°€λŠ₯ν•œ ν•œ 어젠닀에 집쀑할 것
  • λ―ΈνŒ…μ— 였둯이 λͺ°μž…ν•  것
  • ν”Όλ“œλ°±μ„ μš”μ²­ν•  것
  • μ•‘μ…˜ μ•„μ΄ν…œκ³Ό λ‹€μŒ μ›μ˜¨μ›μ—μ„œ λ…Όμ˜ν•  λ‚΄μš©λ“€μ„ 리뷰할 것
  • 또 λ‹€λ₯Έ ν•  이야기가 μžˆλŠ”μ§€ 묻기
 

re:Work - Guide: Coach managers to coach

Coaching adaptively, by having flexible conversations in one-on-one meetings, can help managers meet the needs of individual employees.

rework.withgoogle.com

 

 

 

재미있게 보셨닀면 곡감 λ²„νŠΌ / λŒ“κΈ€ λ‚¨κ²¨μ£Όμ„Έμš”!
컨텐츠 μž‘μ„±μ— 큰 힘이 λ©λ‹ˆλ‹€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