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C# for Unity

[C# for Unity] 개발 환경 준비하기

by 브로페 2023. 4. 12.

 

 

게임 개발을 배우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다루어야 할 툴 중에 게임 엔진 프로그램이 있다. 크게는 유니티(Unity)와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으로 나뉘는데, 목적에 따라 취사선택해서 배우는 편이다. 나는 가볍게 시작하고 싶어 유니티 엔진을 배우기 시작했는데, 유니티 엔진을 활용한 게임 개발에 필수적으로 따라오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바로 C#이다. 

 

1인 게임 개발을 위해 유니티 엔진 사용법을 배우고 싶다면 필연적으로 C#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이 두 개를 동시에 배우기 위해선 당연히 사전에 학습 환경을 내 기기 안에 준비해두어야 하며, 아래와 같이 3가지 요소를 미리 준비해두어야 하겠다.

 

유니티 엔진 (Unity Engine)

당연히 게임 개발의 모체가 되는 게임 엔진을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유니티 엔진은 1인 개발자를 위해 무료 버전을 배포하고 있으며, 연매출 10만 달러 이하의 경우 무료 라이센스를 사용할 수 있어 공부를 위해 따로 비용을 들일 필요가 없다. 단, 내 PC 혹은 노트북의 사양이 개발에 알맞는지 정도는 사전에 확인한 후, 준비하도록 하자.

유니티 엔진을 다운받을 수 있는 유니티 허브(Unity Hub)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유니티 허브는 다양한 유니티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허브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추후에 허브 프로그램에서 유니티 엔진을 따로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게 된다. 게임 개발은 정말 많은 용량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최소 100GB 정도의 여유있는 용량을 준비해두도록 하자.

 

다운로드

지금 Unity를 다운로드하고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인기를 누리는 2D/3D 멀티플랫폼 경험 및 게임 제작용 개발 플랫폼을 사용하세요.

unity.com

 

유니티 엔진을 활용한 원활한 개발을 위해, 아래와 같은 사양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최신 버전인 2022.02 버전, Windows 기준)

  • OS : Windows 7 (SP1+), Windows 10 및 Windows 11 (64비트 버전만 지원됨)
  • CPU : SS2 명령어 집합 지원이 포함된 X64 아키텍쳐
  • 그래픽스 API : DX10, DX11 및 DX12를 지원하는 GPU
 

System requirements for Unity 2022.2 - Unity 매뉴얼

This page outlines the minimum system requirements you need to run Unity 2022.2 on all supported platforms.

docs.unity3d.com

 

 

2. 마이크로소프트 비주얼 스튜디오 (Microsoft Visual Studio)

유니티 엔진 내에서 구동할 C# 프로그래밍을 위해서는 통합 개발 환경(코드 편집기)인 마이크로소프트 비주얼 스튜디오가 필요하다. 아래 링크에서 비주얼 스튜디오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학습을 위해 Community 버전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도록 하자. 나는 Microsoft Visual Studio Community 2022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고 있다.

 

Visual Studio: 소프트웨어 개발자 및 Teams용 IDE 및 코드 편집기

Visual Studio 개발 도구 및 서비스를 사용하면 모든 개발자가 모든 플랫폼 및 언어로 앱을 쉽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어디서나 코드 편집기 또는 IDE를 사용하여 개발하세요.

visualstudio.microsoft.com

비주얼 스튜디오 사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사양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최신 버전인 2022 버전, Windows 기준)

  • OS : Windows 10 (1909 버전 이상), Windows 11 (21H2 버전 이상)
  • CPU : ARM64 또는 x64 프로세서, 쿼드코어 이상 권장 (ARM32 미지원)
  • RAM : 최소 4GB, 권장 16GB (최소 2개의 vCPU 및 8GB RAM 4개 vCPU 및 16GB RAM 권장)
  • 하드디스크 : 최소 850MB, 최대 210GB 사용 가능한 공간 필요 (클라이언트 설치에는 20~50GB 확보 필요)
  • 디스플레이 해상도 : 최소 WXGA(1366x768), 권장 FHD(1920x1080)
 

Visual Studio 2022 시스템 요구 사항

Visual Studio 2022 제품군의 최소 시스템 요구 사항, 지원되는 하드웨어, 언어를 찾습니다.

learn.microsoft.com

 

 

3. 강의 컨텐츠

인터넷에는 정말 많은 유/무료의 유니티 강좌가 있다. 정말 처음부터 빡세게 배우고 싶다면 괜찮은 유료 강좌를 선택해도 되지만, 가볍게 시작하고 싶다면 굳이 유료 컨텐츠를 구매하지 않아도 유튜브에 정말 좋은 무료 컨텐츠들이 많다. 아래 골드메탈 유튜브 채널은 유니티 게임 개발과 관련된 수많은 강의가 있고, 따라하기도 수월해보여 선택했다. 이 외에도 괜찮은 무료 강의를 유튜브에서 발견했다면, 그것을 따라해도 좋을 것 같다.

 

📚 유니티 기초 강좌

유니티 게임 개발을 배우고 싶은 분들을 위한 기초 강좌

www.youtube.com

 

'WORK > C# for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for Unity] 콘솔창에 메시지 띄우기  (0) 2023.04.13